본문 바로가기

머니채널

신축빌라 구입시 주의사항 및 고려사항

신축빌라 구입시 주의사항 및 고려사항

몇 년 전에 서울에서 집을 구하기 위해 전전긍긍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가진돈으로 아파트는 언감생심. 신축빌라들을 알아보고 있었고 그중 한 빌라 구입을 위해 계약서 쓰는 직전까지 갔었다가 빌라 구입을 접었습니다. 두 가지 이유에서였습니다.

빌라의 크기는 19평, 24평 이렇게 알아보고 있었고 신축빌라는 이전에 전세로 살던 빌라보다 깨끗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빌라 판매업자들에게서 좋은 조건의 집을 여러 개 소개받고 집을 확인한 다음 최종 한 집을 선택했습니다.

 

접근성도 좋았고 공사도 잘 되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계약서를 쓰기 시작하면서 문제점이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만약 지금 신축 빌라를 구입하려는 분들은 한번 저와 같은 문제는 없는지 알아보세요. 신축빌라 구입시 주의사항 그리고 고려사항에 대해 경험한 바를 토대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실평수

제가 구입하려 했던 빌라는 24평이었습니다. 가격은 2억 4천만원. 단순 계산해보면 평당 1천만원짜리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계약서를 쓰는 과정에서 건축물대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거기에 실평수가 나와 있었습니다. 실평수는 8.x평으로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원래 집의 평수는 다음과 같이 분류해서 봅니다.

전용면적이라는 게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다주택 건물에서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의 면적을 말합니다. 실제 집 내부를 말하죠. 방, 주방, 거실, 현관 등등. 단 전용면적에서 발코니는 제외됩니다.

 

그리고 공용면적이 있습니다. 공용면적은 각 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복도, 계단, 출입구 이런 곳들이죠.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이 공급면적이 됩니다. 

그런데 이 집은 24평이 공급면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내가 거주하는 곳. 즉, 전용면적이 고작 8평대였던 것입니다. 아마 낮은 층수에서 공용면적이 차지하는 곳이 과다해서 그런 것일 겁니다. 만약 8평대의 집이라면 실제 내가 거주하는 곳은 평당 3천만원이 넘는 것을 구입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런 집은 너무 비싸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빌라가 생각보다 싼 게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불법 증축

빌라 매매를 처음 해보다 보니 빌라의 구조 또는 문제점에 대해 이전에는 잘 몰랐습니다. 신축빌라를 다니면서 본 것 중 제일 이해가 안 되는 점은 불법 증축이었습니다. 정말 10에 9는 아주 당연한 듯 불법 증축을 하더군요. 빌라를 지을 때부터 그렇게 만드는 듯합니다.

 

이런 식이지요. 원래는 외부인 공간을 막아서 실내처럼 쓰는 겁니다. 평수가 조금 늘어나게 만드는 것입니다. 엄연한 불법 증축이고 빌라 매매업자들도 불법임을 인정하고 매수자에게 말을 해줍니다.

이건 몇 년간 과태료만 내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그 과태료도 본인들이 부담하겠다고 합니다. 매년 시청, 구청에서 불법(위반) 건축물로 강제이행금 통지를 받게 되는데 그냥 벌금 내고 버티면 되는가 봅니다.

이 또한 이해 안 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때부터 빌라들을 유심히 보게 되었습니다. 정말 증축 안 한 빌라를 찾기 어렵더라고요. 원래 외장재처럼 보이지 않는 이질적인 판넬 같은 걸로 공간을 덮어 만든 게 다 이런 이유였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살려고 했던 빌라도 이런 케이스였습니다. 그러면서 자랑스럽게 1평을 더 쓸 수 있다고 말하더군요. 전 제 피 같은 돈을 불법건축물에 들이고 싶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그게 큰 문제가 아닐지라도 말이죠.

여하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신축빌라 구입 직전까지 갔던 경험이었습니다. 신축빌라 구입시 주의사항이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내 돈이 잘 모르고 몇천, 몇억이 투입되는 것을 방지하자는 차원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