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란 거주지를 옮겨서 새로운 거주지에 살게 되는 경우(전입한 경우) 거주지 이동 사실을 거주지 소재 관할 기관에 하는 신고를 말합니다. 저는 이사를 여러번 다니다보니 이 전입신고에 익숙한 편입니다. 하지만 처음 이런 행정 업무를 겪어본 분을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궁금하신게 많을 것인데요. 사실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그저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 업무를 하면 되는데(주민센터 직원들이 친절히 설명해 줄거에요) 주민센터 갈 시간이 없거나 저처럼 경험이 많은 분들은 인터넷으로 쉽게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선택사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거주지로 이사하게 되면 주민등록법에 근거하여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주소지 변경과 등록을 새 거주지의 관할기관에 전입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허가 사항은 아니지만 신고사항입니다. 신고라고 해서 안해도 되는 것은 아니죠. 만일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거짓으로 전입신고 한 경우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받을 수 있기에 전입신고는 성실히 해야 합니다.
비단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가 법으로 규정되어 있어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본인에게도 필요한 일입니다. 전입신고를 통해 다양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이사한 곳이 전세집의 경우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해 집 주인에게 보증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 또는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는 기본 조건이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권리 행사를 하기 위해서는 전입신고가 되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다만, 너무 바쁜 나머지 시간을 내서 주민센터에 방문하기도 어려운 분들은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을 통해 하는 것도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좋은 수단이 됩니다. 회사에서 일하면서도 컴퓨터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으니 얼마나 유용한 것인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아직 인터넷 전입신고를 해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을 이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인터넷 전입신고는 아마 아시는 분들은 잘 이용하고 계시는 각종 민원업무 사이트인 정부24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또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여기서 바로 정부24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메인 화면 중간쯤 보면 '맞춤형 서비스'라는 곳이 있습니다. 맞춤형 서비스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선택하신 후 세부 메뉴를 보시면 '전입신고' 메뉴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빨간 박스에 '전입신고' 버튼이 있는데 이처럼 생긴 것을 찾으시면 됩니다.
맞춤형 서비스에 전입신고를 눌러보면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를 한번 읽어봐 보세요. 맨 아래에 전입신고 + 원스톱 서비스 신청방법이 있네요. 온라인 신청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신청이 진행됩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온라인 신청 방법]
① 전입신고+ 통합처리 신청 버튼 클릭 → ② 공인인증서 로그인 → ③ 신청서 작성과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통합신청 동의 체크하여 완료
해당 화면에서 전입신고 및 공공요금감면 통합처리 신청(전입신고+) 신청을 클릭해서 신청 작업을 진행하면 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비회원 신청도 가능하지만 정부24 사이트는 아주 자주 이용하는 행정서비스 제공 사이트이니 이 기회에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나면 우리가 원하는 전입신고 신청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유의사항 확인여부를 체크하게 됩니다. 내용한번 읽어보시고 '예'에 체크 후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르고 들어가면 인터넷 전입신고 신청이 시작되는데 아래와 같이 신청인정보 입력, 이사 전에 살던 곳 확인, 이사온 곳 확인 이렇게 3단계로 진행됩니다. 우선 첫번째 단계는 신청인 정보 입력인데, 간단하게 신청인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전입 사유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다음은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2단계로 이사 오기 전에 살던 곳을 조회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이전 살던 곳의 동까지만 입력하면 이사 전에 살던 곳의 주소를 찾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아래를 보면 이전 집에서 살던 사람들 중 어떤 사람이 이사를 가게 되는지 선택하면 됩니다. 가족 전체가 이사가면 전체 다 체크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세요.
마지막 3단계는 현재 전입해 온 곳 주소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와 마찬가지로 주소검색을 통해 기본 주소, 상세 주소를 입력하고 다가구 주택여부를 확인합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하면 됩니다. 아파트는 다세대주택에 해당합니다. 아파트로 이사하시는 것이라면 다가구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사가는 곳이 비어있는 집으로 이사인지 다른 지역 세대주와 함께 살게 된 것인지 선택합니다.
3단계에서는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신청,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통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여러 서비스들 중 신청할 서비스들을 신청하고 최종적으로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전입신고가 완료되게 됩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장점
이렇게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 직접 단계별로 해보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읽어만 봐도 이게 얼마나 간편하고 쉬운 작업인지 아실 겁니다. 만일 직접 주민센터에 가서 처리하려면 주민센터 가는 시간과 비용에 주민센터 가서도 기다리고 신청서 적고 하는 과정이 번거롭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는 이런 번거로움을 줄여줄 수 있는 행정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편리하게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