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채널

1년에 천만원 모으기 가능할까?

1년에 천만원 모으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직장인이라면 월급 받으면 한 달에 83만 3천원 정도를 매달 12개월 저축해 나가면 만들어지는 목돈입니다. 개인마다 수입이 다르기 때문에 이 저축금액에 대해 느끼는 부담은 다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최저임금 기준으로 보면 한달 벌 수 있는 금액은 최소 180만원 정도 됩니다.(시간제 근무 제외) 물론 공제하고 나면 실수령액은 이것보다 더 떨어지겠지만 번 돈의 절반정도(또는 그 이하)를 매달 저축한다고 하면 1년에 천만원 모으기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월급을 300만 원 정도 받는 직장인이라면 실수령액이 267만원 정도 됩니다. (아래 실수령액 계산기 결과 참조) 받는 급여의 1/3 정도의 금액을 저축한다면 마련할 수 있는 목돈인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천만원 모으기 결코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물론 나머지 돈 가지고 생활이 가능하냐는 또 다른 문제이긴 합니다.

 

월급 300만원 실수령 금액

따라서, 좀 독하게 마음을 먹어야 천만원 모으기가 가능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집값 문제도 있고 식대나 교통비 다양한 변수들이 있습니다만, 변하지 않는 것은 천만원 모으기를 해야겠다는 의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절대 불가능이 아니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방법 1. 가계부를 작성

굉장히 흔해빠진 방법 또는 고리타분하게 보일 수 있으나 그만큼 가장 기본이 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계부 작성을 하는 목적은 나의 소비패턴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돈을 모으려면 먼저 수입/지출 현황이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앞서서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지만 의지를 실현시키는 방법은 나의 현금흐름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겠죠. 가계부 작성을 통해 소비패턴을 파악하고 여기서 드러나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여나감으로써 83.3만원을 저축하는데 생기는 어려움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방법 2.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말자

신용카드는 나의 신용으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먼저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정해진 날짜에 외상으로 이용했던 것들을 한꺼번에 입금해주는 것이죠. 어차피 쓸거 혜택도 좋은 신용카드는 좋은게 아니냐라는 분들도 계시지만, 신용카드가 빚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입니다. 내가 돈이 없어도 신용카드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는 불필요한 지출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돈을 독하게 모았던 사람들은 대부분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거나 최대한 절제하였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할 만한 신용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체크카드로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하며 계획적인 지출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유리합니다. 또한, 혹여 신용카드 금액을 지불하지 못해 신용이 떨어지게 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일정 수준의 돈을 모으기 전까지는 체크카드 사용을 권합니다.

 

방법 3. 인스타그램을 끊자

인스타그램같은 SNS는 돈을 절약하는 습관에 독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친구들 인스타그램을 보면 뭘 그렇게 사고 뭘 그렇게 즐기고 있는지 배가 아픕니다. 나도 그정도는 살 수 있고 즐길 수 있는데 이런 비교를 하는 순간 불필요한 소비가 시작됩니다. 괜히 지금 절약하고 있는 삶이 구질구질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SNS는 독입니다. 인스타그램을 끊고 남과 비교되는 것을 차단하세요. 나중에 가서는 여러분들이 그 친구들의 부러움을 받게 되는 때가 올 것입니다.

1년에 천만원 모으기 쉬워 보이면서도 의지와 결단이 없으면 결코 되지 않습니다. 버는 것이 많아도 안되는게 종잣돈 모으기입니다. 수입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지출계획이 더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경험해 본 분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천만원 모으기 무조건 해봐야 합니다. 돈이 돈을 버는 법입니다. 종잣돈 없이는 돈 벌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 시작은 천만원 모으기라는 것 너무나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오늘부터 1년에 천만원 모으기 시작해보시지 않으시겠어요? 한달 83.3만원을 모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