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의 시대
바야흐로 부업의 시대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부업의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들이 부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좀 더 많은 수입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안그래도 유리지갑인 직장인들은 분유값이라도 벌겠다고, 대출이자라도 내보겠다고 퇴근 후 다른 일을 찾아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추경호 의원실이 조사한 지난 1월 통계청 고용 동향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지난해 월평균 부업자는 47만3천명으로 전년보다 약 4만명가량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 통계 데이터는 여러가지를 내포하고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들이 먹고 살기 팍팍해졌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부업을 하기에 좋은 시대(진입장벽이 낮은)에 도래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부업 종류
부업이라고 하면 맨 먼저 떠오르는게 저는 '대리운전'이 생각납니다. 예전에 직장 동료들이 분유값이라도 벌겠다면 밤마다 대리운전을 하던 기억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게 밤마다 대리운전을 하던 직원들이 번 돈은 한달 대략 2~30만원이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그보다 더 오래전에는 봉투붙이기나 인형 눈 붙이기, 바느질 같은 부업도 있었죠. 요즘에는 부업 종류가 너무 다양해졌습니다. 부업이라고 하면 푼돈 버는 개념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제 우리는 부업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부업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졌고 부업이 예전처럼 푼돈 버는 일에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는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에 따른 것입니다. 컴퓨터 하나만 있으면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종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집에서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부업 종류
- 블로그
- 유튜브
- 인터넷 쇼핑몰
- 전자책 제작
- 인터넷 마케팅
- 온라인 강의
- 홈페이지 제작
- 글쓰기 아웃소싱
대표적인 것만 적어봤지만 이미 잘 알고 계신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아직 이런 부업을 접해보지 못했거나 해보지 않은 분들은 이런게 어떻게 돈이 돼?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유튜브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독창적인 콘텐츠들은 일반 회사원들의 월급을 훨씬 뛰어넘는 수익을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인터넷을 이용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들은 대략 눈치채셨겠지만 지식을 전달하는 방법들로 돈을 버는 것입니다. 과거의 부업은 몸과 시간을 들여 남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었다면 인터넷으로 하는 부업은 내가 가진 것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면서 수입을 발생시키는 큰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이라고 무시하지 말라
그래서 모르는 사람들은 집에서 부업한다고 하면 진짜 먼지같은 돈 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부업은 꽤나 높은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부업하다가 회사 그만두고 부업만 집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 이런 부업들이 더 각광받는 것은 보통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기반으로 부업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도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주제의 영상을 만들기도 하고 온라인 강의도 자신이 가장 잘하고 재밌어 하는 분야에 대해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덕업일치를 하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돈이 필요해서 부업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취미를 돈을 버는 구조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이제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셨나요? 관심을 가지고 '온라인으로 돈벌기'같은 키워드들을 검색해서 정보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