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마인드

100만원을 아끼는 것보다 1천만원을 버는게 더 쉬운 이유

저축과 투자는 모두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축을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작은 월급을 쪼개고 아껴서 모은 돈이 큰 목돈이 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저는 100만원을 아끼는 것보다 1천만원을 버는 것이 더 쉽다고 말하곤 합니다. 왜 그런 것인지 아래 글을 읽어보고 한번 같이 생각을 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축의 한계

매달 100만원을 아끼고 저축하는 것은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저축은 한계가 있습니다. 매달 버는 월급 또는 수입이 적다면 저축할 수 있는 돈도 적습니다. 이것만으로는 목표한 바를 이루는 데 있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축으로 얻을 수 있는 이자 수익도 제한적이죠.

보통 은행 저축 예금의 이자율은 수입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작습니다. 오히려 인플레이션율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은행 이자는 그저 시간 앞에서 손실일 뿐입니다. 따라서 큰 금액을 저축했을 때에도 이자 수익은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축은 그보다 더 큰 단점이 있죠. 기회비용을 놓칠 수 있다는 단점.

 

저축보단 투자

반면에 1천만원을 버는 것은 투자를 통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투자는 금융투자나 부동산 투자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내 능력을 키우는 투자도 투자입니다. 매월 아낄 100만원을 나 자신에게 투자해 보세요. 책을 사보고 강의를 듣고 세미나에 참석해 보세요. 필요한 장비를 구입하고 나에게 필요한 일을 대신해줄 사람에게 돈을 쓰세요.

나 자신에게 투자

남들은 매월 100만원 아껴서 1년 후 1200만원을 모으겠지만 나 자신에게 투자한 사람은 1년 후에는 아무 돈도 모으지 못한 사람이 되겠지만 그 이후로는 1년간 배운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입원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2년 후에는 저축을 했던 사람은 2400만원을 모았겠지만 자신에게 투자한 사람은 아마 매달 수천만원을 벌고 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때가 되면 100만원 아끼는 것보다 한 달에 천만원 버는 게 더 쉽다고 얘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부족한 월급을 쪼개서 저축을 할 생각보단 나 자신에게 매월 100만원을 쓰세요. 그리고 투자받은 나 자신을 매달 수천만원, 수억원을 벌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드세요.

그저 100만원 아끼고 저축하는 것에 스스로 위안 삼는 사람이 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내가 아끼고 저축하는 금액이 가지는 더 큰 기회비용을 놓치지 마세요.

 

결론

100만원을 아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를 1천만원을 벌 수 있는 사람으로 키우는 것에 그 돈을 투자하는 것이 더 큰 경제적 성장을 이루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하는 투자를 통해 나라는 사람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지금 당장 눈앞에 돈만 보지 마시고 미래에 더 큰 돈을 벌고 있게 될 나를 상상하고 만들어 가시는 게 분명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